산부인과

입원/퇴원 안내

Home > 산부인과 > 입원/퇴원 안내

입원/퇴원 안내

  • 1

    입원약정서 작성 : 환자 인적 사항, 연대보증인 인적 사항, 상급병실 사용 신청서

  • 2

    병실배정 : 희망병실 우선이나 병실이 없는 경우 타병실로 배정합니다.

입원 준비물품 산모 준비물품 : 조이지 않는 면양말, 머리밴드 또는 핀, 물통, 물컵, 휴지, 필요시 속내의, 산모 수첩, 치약, 칫솔, 수건, 비누(슬리퍼는 병실내 준비되어 있음)
아기준비물품 : 아기 겉싸개, 아기 속싸개, 저고리
병원에서 제공되는 물품 : 산모패드, 퇴원시 분유, 기저귀
산후 관리법 샤워, 머리감기, 양치-퇴원직후 머리감기와 양치질은 분만후 바로 가능합니다.
수술환자 포함 수술환자의 경우 샤워는 실밥제거후 2-3일 후 가능합니다.
성생활 등 목욕은 4-6주후부터 (담당의사와 상의)
좌욕 : 하루 2회(아침, 저녁) 2주간 지속적으로 실시합니다.
방법 : 세숫대야(양은대야)에 물 2/3정도 받고 펄펄 끊인후 미지근하게(32-35。가 적당) 식힌다음 세숫대야에 앉아서 15분간 푹 담급니다. 질세정제, 쑥 찜 또는 스팀의 경우는 실이 빨리 녹거나 세균감염의 위험요소가 됩니다.
오로-분만후 ∼3일 선홍색 , 3∼10일 : 갈색 , 10일후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15∼1달) 황색, 백색회음절개 또는 수술부위- 염증이나 발적(붉게 되는 것), 또는 심하게 냄새가 날 경우 병원검진이 필요함
아기관리 목욕법 : 신생아 사이즈를 고려하여 목욕 등 신내(양은 대야가 소독 용이함)
얼굴 : 비누사용음 금하고 흐르는 물로만 닦는다.(눈 안에서 바깥쪽으로 닦아준다.)
몸통 : 접히는 부분 중심으로(목덜미, 어깨죽지, 사타구니, 엉덩이)깨끗하게 닦아준다.
(주의 : 반드시 장지와 엄지로 아기 귀를 막고 목을 지지해 준다.)
배꼽소독 : 75% 알콜과 면봉사용(과산화수소와 베타딘 사용금지)
면봉에 알콜을 흠뻑 적신후 탯줄과 피부의 연결부위부터 먼저 닦아준다.
한번 바깥을 닦았던 면봉은 다시 안쪽으로 들어오지 않는다.(소독의 의미가 없어짐)
황달 : 생리적 황달, 생후3일에서부터 일주일간 지속, 얼굴과 상체까지 노란색이 됩니다.
일주일후부터 자연스럽게 옅어지면서 사라집니다. (모유수유와 상관없으므로 계속시행, 일광욕으로 예방할수 있고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수시로 눈을 가린후 앞뒤로 시행)
눈간호 : 생후 1∼2주동안은 눈물 통로가 발달이 덜 되어 눈꼽이 많이 낄수 있습니다.
(※주의: 일주일후에도 눈꼽양이 많아진다거나 흰자가 충혈되면 병원검진필요)
유방관리 따뜻한 물수건으로 맛사지 한후 모유를 먹이고 남은젖은 짜내준다. (수유후 신생아는 트럼을 시켜준다.)
소변 신생아의 소변에는 요산성분 때문에 선홍색(와인색, 주황색)으로 보일수 있습니다.
여아의 경우 엄마의 호르몬으로 인하여 생리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기사진 출생시 찍은 아기사진은 퇴원시 1장씩 배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