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유용한정보

Home > 산부인과 > 유용한정보

유용한정보

카테고리 부인과

기본정보

질문 자궁내막암
답변 자궁내막암은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 즉 비만증이 있는 사람, 배란장애가 있는사람, 폐경증상의 치료를 위하여 여성호르몬을 사용하는 사람, 그리고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 등에서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에서 열거한 경우에 해당되는 사람은 이 질환이 발생할가능성에 대해 항상 염두에 두고 주의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자궁내막암의 증세로 가장 흔한 것이 질출혈입니다.

이 경우 출혈량은 많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생리불순이 있다든지 폐경기 이후에 하혈이 있는 경우에는 꼭 자궁내막암에 대한 검사를 받는 것이 조기진단을 위해 중요합니다.

그 외의 증상으로는 악취를 동반한 대하가 있을 수도 있고, 말기환자의 경우에는 통증, 체중감소, 전신쇠약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의 진단을 위해서 여러 가지 진단방법이 사용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자궁내막생검입니다.

이 검사는 소파수술을 하듯이 자궁내막을 긁어내어 얻어낸 가정물을 조직검사하는 방법인데, 대개의 경우 이 검사로써 진단이 가능합니다.

자궁내막 생검으로 진단이 확정되면 몇기에 해당하는가를 판정하기 위해 방사선 검사와 내시경 검사등의 정밀 검사를 거친후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자궁내막암의 치료는 수술적 치료와 방사선 치료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말기의 자궁내막암이나 개발한 경우에는 호르몬제제 등을 이용한 화학요법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등록일 2020-09-24
접수상태 임시보류